캐나다 영주권/비자정보 페이스북 페이지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Hello, Canada!

얼마전에 여권 요청 받았다는 글을 올렸었죠. 어제 그 여권이 돌아와서 오늘 국경가서 랜딩하고 왔습니다. 이제 저랑 제 약혼녀는 공식적인 캐나다 영주권자가 된거죠. 드디어... 마침내!! ㅠ.ㅜ


정말 기나긴 시간들이었어요. 2009년 12월 말에 캐나다 이민을 목적으로 입국해서 오늘 받았으니... 거의 2년 5개월만입니다. SINP 프로세싱 기간만 따지면야 1년이 안되지만 그 전에 일 구하는것부터, 관광비자에서 LMO로 갈아타는 등 우여곡절, 시간낭비, 돈 낭비했던 시절이 있었으니까요. 휴~ 이제서야 악몽에서 벗어나는것 같네요.


여튼, 오늘 다녀온 이야기 간략하게 올립니다.


우선 보냈던 여권을 돌려받으니, 봉투에 여권이랑 CONFIRMATION OF PERMANENT RESIDENCE 레터가 들어있더군요. 총 2장인데 위에보이는건 신청자가 영주권 카드 받을 동안(우편으로 보내준답니다. 35일정도 걸리구요)에 가지고 있는거고, 다른 한장은 CIC용으로 여권 요청 때  같이 보낸 신청자 사진이 붙어있습니다. 사진은 여권 요청때 2장 보내라더니 1장은 도로 보내주더군요. 국경에서도 필요없었는데.... 왜 2장 달라고 한건지. ㅎ

 그리고 아래쪽에 보이는 안내문이 동봉되어 있었구요. 그림 클릭하면 글자 읽으실 수 있습니다. 별 내용은 없구요. 랜딩하는 방법이 안내되어 있어요. 유효기간 등등. 참고로 Skilled로 신청하신거 아니면 재정증명 하실 필요 없습니다. 



국경은 저희 단골;; North Portal 갔는데요. 역시나 친절하고 좋았답니다. 정말 서비스 받는 느낌~ ㅎ 랜딩하는 과정은 워크퍼밋 받는거랑 다를게 없구요.아래글 참고.

캐나다-미국 국경(보더)에서 워크퍼밋(work permit, 취업비자) 발급받기 - 절차 및 이동 경로!


 역시 미국 국경 넘어갔다가 캐나다 국경 들어가서 위 서류 보여주면 됩니다. 주소랑 전화번호 확인하는거 말고는 별로 물어보는것도 없구요. 마지막으로 서류에 사인하면 축하한다면서 아래 안내문이랑 조그만 캐나다 국기모양 뱃지 주더군요. ㅋㅋ 



오는길에 근처 시티에 들러서 SIN카드도 신청하고 왔습니다. 이제 SIN카드 번호도 9가 아니라 6으로 시작하는군요. 그리고 갱신해야 되는게 아니라 영구적인 번호구요. 아직 헬스카드도 갱신해야되고, 운전면허도 갱신해야 되고 이것저것 정리할게 있지만 마음만은 정말 가볍네요. 속이 시원~


지금 영주권 준비하시는분들, 앞으로 계획중이신 분들 모두 좋은 결과 있으면 좋겠구요. 조금 느리긴 하겠지만 이 블로그에 제가 그 동안 겪었던 영주권 관련 경험, 정보들을 올려볼테니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

덧>아래 사진은 오는길에 찍은거에요. 날씨도 좋고, 기분도 좋고~



신고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미드/영어!
닉쑤의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생활정보/미드정보 블로그
캐나다 관광비자/취업비자/LMO/주정부이민/영주권 질문과답변 블로그
닉쑤의 'Hello, Canada'
페이스북 페이지

질문환영! 자유롭게 댓글 달아 주세요! 욕설, 비방은 삭제합니다.

  1. 우선,영주권 취득 축하드립니다.글만 읽어도 뭔가 뭉클해지는데요.

    캐나다 영주권 관련 정보 찾다가
    닉쑤님 덕분에 잘읽고 있어요.
    깻잎카페라든지 한국분들 블로그나 정보를 봐도
    캐나다 정부 이민관련 사이트를 봐도 멘붕(=멘탈붕괴)인데
    영주권을 얻으시다니 대단하세요ㅠ


  2. 닉쑤님 축하드립니다~
    이제 준비하기 시작하는 입장에선 너무너무 부럽네요
    정말 축하드리구요
    앞으로도 좋은 정보 부탁드려요~~ㅎ

  3. 와~ 정말... 너무 축하드립니다...
    2년 5개월의 시간... 아마 누구보다 열심히 사셨고, 힘드셨을꺼라고 짐작해요..

    이제 애니님이랑 알콩달콩 제 2의 인생을 즐겁게 사시는 일만 남았네요...
    정말 너무 축하드립니다~~~
    닉쑤님의 정보 정말 보기에도 쉽고 정리도 잘 되어 있어서 너무 감사해요..
    저희도 잘 준비해서 꼭 기쁜날이 오겠죠?

  4. 엄청난 뒷북이지만... 정말 축하드려요 =)
    저두 영주권 도전하려고 하는뎅..
    자주 자주 놀러올께요 =)
    님이 정말 정말 존경스럽고, 부럽습니다~>_ <
    항상 좋은 일만 가~득하세요 =)

  5. 오랫만에 들어왔는데 좋은소식이네요!! 축하드려요 ;-)
    저도 이제 워킹생활이 4개월 남짓남은상황이라 뭐라도 결정해야할텐데 싱숭생숭 마음의 갈피만 못잡고 있네요 ;;
    캐나다 하늘은 너무 이쁘고 마음에 들어요. 무엇보다 손 뻗으면 잡힐것같은 구름..!

  6. 저도 내일 같은 곳으로 랜딩하러 갑니다. 저는배우자 초청이라 신청하고 약 9개월만에 받았어요. 저도 문제 없이 잘 되었음 좋겠네요.

  7. 축하드립니다. 결과를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또다른 힘이되네요^^
    다시 또다른 출발점에서 멋진 캐나다 스토리를 만들어가세요~

  8. 너무 너무 축하드립니다.^^ 영주권도 취득하고 결혼도 하시고 ㅋㅋㅋ 좋은일만 가득가득 하시네용// 앞으로도 좋은 소식 많이 들려주세용.. 응원할께용!!!!

  9. 부럽습니다.
    축하합니다.

  10. 위에 안내문에 보면 2011년 12월 1일부터 비자 면제국가 신청자는 여권을 보낼 필요 없다고 써있는데 여권을 보내신건지요? 다른 이유가 있으셨는지 궁금합니다. 저도 조만간 여권요청을 받게 될듯 해서요.

  11. 안녕하세요.
    저도 work permit신분으로 있다가 한달전에 육로 랜딩을 했습니다.
    그런데 랜딩 후 기존의 sin넘버랑 의료보험을 갱신을 해야되는지 아니면 재신청을 해야 되는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위 두가지를 어디서 어떻게 해야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염치불구하고 부탁드립니다.

  12. 안녕하세요
    저는 현재 신체검사가 끝나고 RPRF 까지 내고 기다리고 있는 상황인데요..
    RPRF 낸 후에 어느정도 기다려야 연락이 오셨나요?

    그때 오는 내용이 decision made letter 와 함께 여권과 사진2장을 보내라는 레터였나요?

    정말 기다리다 지쳐서 여쭈어봅니다.

    • 사실 몇 년 전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지 않는데 저같은 경우 연방에 서류넣고 랜딩하기까지 7개월 정도 걸렸습니다. 접수할 떄 신청비 포함해서 보냈어야 했었구요. 그런데 그게 벌써 2년도 넘은 일이나 제 경우랑 비교하는 건 힘들지 않을까 싶네요. 다음 카페 빨간 꺳잎의 나라 캐나다라든지 정보공유 사이트에서 최신 정보를 확인하시는게 더 좋을 것 같네요.

  13. 안녕하세요.. 닉쑤님 종종 들어와서 글을읽곤하는데 궁금한게 잇어서 이렇게 글남갸용 .. 제 와이프도 오늘 랜딩페이퍼를 받앗는데 위에보니 어플리케이션 디테일이랑 메디칼 디테일에 유효기건이 적혀잇는데 혹시 이게 먼지 아시나요 ㅜㅜ?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