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영주권/비자정보 페이스북 페이지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Hello, Canada!

캐나다 시민권을 신청할 때도 영어 성적이 있어야 합니다. Post-Secondary 학교를 나오거나 어학원등을 다니는 방법도 있던데 저는 그냥 영어 성적으로 할려구요. 학교 다니던게 있었지만 중간에 그만두고 취업하는 바람에... 여튼 오늘은 캐나다 시민권 혹은 영주권 신청시에 영어 성적 증명으로 제출하는 CELPIP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 볼까 합니다. 보통 IELTS를 많이들 알고 애용하는데, 너무 비싸서 말이죠. CELPIP는 학교 진학용이 아닌 캐나다 이민/시민권 용으로 보기에는 저렴하고 좋더군요. 

<CELPIP 홈페이지 링크>



▲ CELPIP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CELPIP 성적이 어디에 사용되는지 바로 딱 나와있습니다. CELPIP General이 영주권 영어 성적에 사용되구요. CELPIP General LS는 시민권에 주로 사용됩니다. 그리고 IELTS처럼 CELPIP Academic는 학교 진학용으로도 사용되구요. 




▲ 위에서 언급했던 것처럼 CELPIP General LS가 시민권 지원할 때 영어 성적으로 쓰인다고 나와있네요. 




▲ CELPIP General LS 시험 포맷입니다. LS인만큼 듣기, 말하기 두 파트밖에 없구요. 시간도 40분, 20분이라 크게 부담이 없습니다. 쓰기가 없는것만해도 얼마나 고마운지 ㅎㅎ 그리고 파트가 세부적으로 많이 나눠져 있는데 생각보다 문제는 심플하게 나오는 듯 합니다. 나중에 소개할 샘플 문제를 보시면 되는데, 정말 똑같은 유형으로 나와서 준비하기도 쉬운거 같아요.




▲ 점수표인데요. 이전에는 3H, 3L이런식으로 했었는데 이제 IELTS 처럼 숫자로만 레벨을 표시하게 바꼈네요. 참고로 지난글을 참고하시면 어느정도 점수가 필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링크] 캐나다 주정부이민/기술이민/CEC에 필요한 영어 성적Language Requirements 커트라인 확인 방법 




▲ 캐나다 전역에서 시험을 볼 수 있구요. 본인 지역에 가까운 곳을 검색해서 등록할 수 있습니다. 가격은 위에 표에 보시다시피 General LS가 175 달러입니다. 이정도면 IELTS General 보다 저렴하니 좋죠. 그리고 모든게 컴퓨터로 치는거구요. 리스팅도 컴퓨터로 듣고 정답 고르고, 스피킹도 헤드셋 마이크로 정해진 시간에 답변합니다. 좀 있으면 나올 샘플 문제 보시면 감이 오실거에요.




▲  물론 온라인으로 간단하게 결제하고 접수 할 수 있구요. 


▲  또 하나 좋은 점은 캐네디언 엑센트라는 거구요. ㅋㅋ 그리고 성적이 8일만에(근무일 기준) 나온답니다. 



결론

캐나다 이민/시민권에 영어 성적이 점점 중요해 지고 있는데요. IELT도 좋지만 CELPIP도 저렴하고 간단해서 충분히 고려해볼만한 듯 합니다. IELTS Academic과 CELPIP를 둘 다 쳐 본 입장에서(목적이 다른 두 시험이지만) 솔직하게 말씀드리면 학교 가는게 목적이 아닌이상 CELPIP이 훨 간단하게 쉬운듯 합니다. 아래 샘플 문제라도 한 번 봐보세요. ㅎ

[링크] CELPIP General LS샘플 테스트 

[링크] CELPIP General 샘플 테스트 


신고

캐나다 워킹홀리데이/생활정보/미드/영어!
닉쑤의 캐나다 워킹홀리데이/
생활정보/미드정보 블로그
캐나다 관광비자/취업비자/LMO/주정부이민/영주권 질문과답변 블로그
닉쑤의 'Hello, Canada'
페이스북 페이지

질문환영! 자유롭게 댓글 달아 주세요! 욕설, 비방은 삭제합니다.

  1. 오 캐나다에서만 봐야되는건가요? 그것만 아니면 정말 마음에 드네요 ㅎ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