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캐나다 LMO_

캐나다 LMO 구인광고의 모든것! 어디에/어떻게/최소 얼마나/총족 조건?

오늘은 캐나다 영주권을 취득하기 위한 첫 걸음, 캐나다 LMO(Labour Market Opinion) 관련글입니다. 정말 오랜만에 LMO 관련글을 쓰네요. 특히나 LMO가 영주권을 위한 첫 걸음인만큼 정말 중요하고, 꼭 필요하고, 잘 알고 있어야 하는건데(특히나 고용주가 잘 모를 때는).... 진작 쓰고 싶었으나 제 게으름이 기회를 주질 않더군요. ;;; 

반성하며, 오늘은 캐나다 LMO의 여러 조건 중 제일 까다롭고, 제일 많이 퇴짜맞는 구실인 구인광고 조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하우스키핑, 키친헬퍼 등이 해당되는 직군인 NOC 스킬 레벨 C, D의 LMO 광고조건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구요. 

혹시나 LMO가 뭔지, 왜 필요한지, 잘 모르시는 분들은 아래 관련글을 꼭 먼저 읽어주세요. 

[관련글]

LMO가 무엇인가요? 어디에, 왜 필요하죠?



▶ 캐나다 LMO 기본 충족 조건

우선 캐나다 LMO의 여러 카테고리 중 NOC 스킬 레벨 C,D 직군의 LMO 기본 충족 조건들을 살펴보면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이 외 직군들은 여기를 참고해 주세요.



▶ 캐나다 LMO 구인광고 충족 조건

이제 캐나다 NOC 스킬 레벨 C, D의  LMO의 구인광고 충족 조건 부분을 자세히 살펴 볼 텐데요. 아래와 같이 번호를 달아놨는데, 사진 아래에 주석과 비교해서 보시면 좋겠습니다.

1. 우선 구인 광고를 내셔널  Job Bank에 올리는게 제일 우선입니다. 하지만 그 뒤에 나오는 내용처럼 일부 주에서는 각각의 Job site가 따로 있습니다. 예를 들어 SK주 같은 경우는 2 Saskjobs.ca 가 있죠. 내셔널에 올리는것과 동일하게 인정해 준다고 하니, job bank에만 올리셔도 해당 주의 job site에 올리셔도, 둘 다 올리셔도 되겠습니다. 제 의견은 최대한 많이, 여러군데 하는게 좋다고 보구요.

3. 구인광고의 최소 광고 기간은 2주 입니다. 그리고 LMO 신청하기 전 3개월 이내여야 되구요. 최소 광고 부분이 제일 짜증나는 부분이기도 한데요. 온라인은 대부분 무료지만 신문 광고 같은건 돈이 듭니다. 그래서 주구장창 광고를 걸어둘 수도 없고, 혹시나 LMO가 거절되서 다시 신청한다면 3개월은 이미 지났을 거기 때문에 또 돈이 든다는거죠. 당연히 고용주가 부담해야 하는 비용이지만 일부 비양심 고용주들은 피고용자들한테 떠 넘기는게 예사거든요. 

그리고 또 하나는, 여기선 2주가 최소라고 했지만 최대는 무한대로 올라간다는 겁니다. 제가 LMO 신청할 당시만해도 최소 한달은 광고를 해야 되었었어요. 그 보다 작게하면 바로 LMO 거절 레터 날라옵니다. 저도 1번 받아봤어요.ㅎ 당연히 거절 이유는 '구인광고 노력 부족'입니다. 결론은... 최소는 최소일 뿐, 최대한 길게 하라는 거죠. 이 만큼이나 노력했다는걸 어필할 수 있을 만큼요. 

4. 젤 처음에 말했던 job site는 기본이고, 최대한 많은 곳에 구인광고를 올리셔야 됩니다. 지역 신문은 물론이구요. (여기서 위에서 말한 비용이 많이 들죠.) 그리고 위에 나와있듯이 잡 사이트라는 잡 사이트는 다 올리시는걸 추천드려요. 예를 들어 Kijiji라던지, craigslist 라던지요. 또한 동네 가게, 커뮤니티 센터, 교회 등등 구인광고를 붙일 수 있는 게시판 있는 곳이면 다 붙이시는게 좋구요. 저도 동네 은행, 교회 등등에 많이 붙였었던 기억이 나네요. 이 때 최소 광고 기간은 당연히 지켜주시구요. 

5. 온라인이든, 신문이든 오프라인이든 모든 구인광고에는 이 조건들이 꼭 들어가야 됩니다. 아니면 구인광고를 냈더라도 인정을 안해줍니다. 그러니 꼭 모든 사항이 들어가게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구인광고 내셔야 되요.  



▶ 구인광고들을 서류로 만들 때 Tip

당연하게도, 신문 광고는 오리거나 복사하면 되구요. 이 때 최소 광고 기간 충족시켰다는걸 보여주기 위해서는 광고가 나온 날마다 날짜가 보이게 모두 복사하는게 좋습니다. 서류가 얼마나 두꺼워 지던지요. (저도 광고 부분만 대학노트 1권은 충분히 됐었죠.) 온라인에 올리신 광고는 올린 날짜 나오게 스크린 캡쳐하면 되구요. 당연히 구인광고 올린 날짜는 캡쳐 시점을 기준으로 최소 광고 기간을 충족시키는 때 여야 되겠구요. 마지막으로 동네 커뮤니티 게시판 등에 붙이신 광고는 구인광고에 날짜를 넣어서 붙인 다음에 게시판에 붙은 광고를 사진 찍어서 출력하시면 됩니다. 사진 아래에는 동네 어디어디 게시판에 붙인거라는 멘트 달아주셔도 좋구요. 아까와 마찬가지로 날짜는 최소 광고 기간을 만족시키는 날짜여야 하는거 확실히 하시구요. 혹시나 실제로 동네 게시판에 붙이기 힘든 상황이라면 살짝 붙여놓고 사진만 찍고 바로  떼셔도 됩니다. 온라인이나 신문은 물증이 남지만 이런건 누가 확인하겠어요. 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ㅎ -ㅅ-;



▶ LMO 구인광고의 요점은...

LMO 광고의 핵심은, 고용주가 "충분히 긴 기간동안, 여기저기 많은 노력을 기울였는데도 인력 구하기가 힘들다. 고로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해야겠다"라는걸 보여주는 겁니다. 여기에 초점을 맞추시면 광고 때문에 거절나는 일은 없을거에요. 

그리고 구인광고 이외에도 LMO의 여러 충족 조건들이 있는데... 앞으로 몇 개의 추가 포스팅을 통해서 더 알아볼까 합니다... 

오랜만에 진지한 글이라 그런지 거의 2시간이나 걸렸네요. 눈도 침침하구요. 요새 너무 쉬었더니 ㅎㅎ 여튼 제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음 합니다. 혹시나 제 글을 보고 좋은 결과를 얻으셨다면 꼭 댓글로 좋은소식 알려주시구요.ㅎ  화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