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캐나다 취업비자_

캐나다 취업비자(워크퍼밋,Work Permit) 신청에 필요한 서류, 양식(폼)!

캐나다에서 임시로 일하기 위해서는 취업비자(워크퍼밋)이 필요합니다. 캐나다 이민을 위해서든, 1-2년 짧게 일하기 위해서든 캐나다에서 일하려면 꼭 필요한 거죠. 오늘은 이 취업비자를 발급받을려면 어떤 서류들을 준비해야되는지, 어떤 양식(폼)을 작성해야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역시나 CIC 홈페이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데요. 캐나다 밖에서와 안에서 준비해야되는 서류가 다르고, 헷갈려 하시는 분들이 있어서 구분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우선 처음에는 CIC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아래 그림처럼 신청서 양식을 다운받을 수 있는 메뉴로 이동합니다. 

Find application form or guide

오른쪽에 보이는 빨간 네모 박스를 클릭하시면되요. 여러가지 양식(폼)들을 빨리 찾을 수 있는 메뉴라서 아주 유용합니다. 가운데 보이는 Working Temporarily in Canada로 들어가셔도 되지만 역시 오른쪽 메뉴가 더 체계적이라 편합니다. 



캐나다 외에서 취업비자를 지원하는 경우

캐나다 밖에서 지원하시는 분들은 제일 위에 보이는 From outside Canada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우리는 지금 취업비자를 원하기 때문에 Work in Canada 메뉴를 선택하시면 되구요. 


캐나다 내에서 취업비자를 지원하는 경우

이미 캐나다에 와 계신 분들은 from inside Canada를 보시면 되는데요. 참고로 캐나다 내에서 취업비자를 지원하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습니다. 관광비자, 학생 비자 등에서 취업비자로 변경하는 경우, 그리고 취업비자를 연장하는 경우가 있어요. 그래서 신청서 이름도 Change of condition, Extend of stay.. 이런식입니다. 역시 취업비자를 원하기 때문에 worker 를 클릭하시면 되요. 



캐나다 외부에서 워크퍼밋 신청하시는 경우 :

위 화면에 캐나다 외부에서 워크퍼밋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 신청서들이구요. 앞서 소개해드린 방법으로 찾아가시거나 여기를 클릭하시면 됩니다. 한국에서 신청하시는 분들은 서울 오피스에 신청하시면 되구요. 



캐나다 내에서 워크퍼밋 신청하시는 경우 :

위 캡쳐 화면이 캐나다 안에서 워크퍼밋 신청할 때 필요한 서류들, 양식 들인데요. 좀 더 편리하게 온라인 접수도 할 수 있습니다. 아니면 앞서 소개해드린 글 처럼 캐나다-미국 국경(보더)에서 워크퍼밋(work permit, 취업비자) 발급받을 수도 있구요.  


* 주의 - 신체검사! * 

캐나다 내서든 외부에서든 워크퍼밋 신청시에 신체검사를 받아야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워킹홀리데이처럼 미리 신체검사 받고 입국한 경우는 예외겠지만, 관광비자에서 취업비자로 바꾸는 경우는 거의 꼭 필요하구요. 그리고 신체검사는 결과 받을 때까지 기간이 꽤 걸리기 때문에(몇주에서 몇달) 미리 준비해야지 최대한 프로세싱 기간을 줄일 수 있구요. 자세한 사항은 여기를 확인해 보세요. 


오늘은 여기까집니다. 댓글은 큰 힘이 되는거 잊지 마시구요. 그 외에 닉쑤를 응원하는 방법은 블로그 메뉴의 '화이팅'를 참고해주세요.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