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_캐나다 LMO_

캐나다 LMO 신청방법! 어디서부터, 어떻게 준비하나?

캐나다 영주권 혹은 캐나다 워크퍼밋의 첫 관문 LMO... 오늘은 캐나다 LMO 첫 시작부분을 다뤄볼까 합니다. 진짜 처음이라고 하면 LMO 개념이라고 할 수도 있겠는데, 그 부분은 지난글에 잘 설명해 놨으니 혹시나 안 보셨다면 꼭 먼저 읽어보시고 다시 이 글 보시길 강력히! 권해드립니다. 뭐든지 개념을 알아야 이해가 잘되니까요. ㅎ

[관련글] LMO가 무엇인가요? 어디에, 왜 필요하죠?


오늘은 캐나다 LMO를 어디서부터 시작해야될지 감이 잘 안잡히는 분들을 위해 나름 친절하게;; 안내해 드릴까 합니다. 위 글에 LMO 관련 정부 기관 링크를 걸어놨지만.... 당연히 영어만 가득하기에 혼란스러워 하는 분들이 많으신거 같아서요. 실제로 관련 질문을 많이 받기도 하구요. 



0. 시작하기 앞서...

시작하기 전에 (늘상 강조하지만) 다시 한 번 강조하고 넘어가고픈게 있는데요. 아무리 영어만 있고, 복잡해 보인다 해도 본인이 직접 도전해 보셔야 된다는 거에요. 이런 노력도 싫고 귀찮다면 엄청난 액수의 돈을 이민 에이전시에 갖다 주고 대행 하는 수 밖에요. 그리고 대행을 하더라도 최소한의 정보는 알고 있어야 됩니다. 아무것도 모르고 있으면 대행업체한테 사기 당하기 쉽상이에요. 실제로 그런 분들 댓글을 받았는데.. 정말 안타깝더군요. 

아, 그리고 참고로... 몇 년 전에 이민한 제 친구는 이민 서류 작성하는데 6개월이 넘게 걸렸답니다. 뛰어난 영어 실력이 아닌지라 서류는 물론 관련 내용을 혼자서 사전 찾아가며 이해하며 준비하느라 말이죠. 그리고 그 친구의 노력은 영주권으로 결실을 맺었구요. 이 친구 정도는 아니더라도, 세상 모든게 다 그렇듯이, 노력없이 공짜로 이뤄지는건 없다는 법칙이 캐나다 LMO, 워크퍼밋, 영주권에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사실을 꼭 짚고 넘어갔으면 합니다.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1. HRSDC 정부 홈페이지, 외국인 고용하기

HRSDC는 LMO는 물론 워크퍼밋, 이민 등과 관련해 캐나다 정부의 공식 정보를 담고 있는 곳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올리는 내용도 당연히 공식 정보를 통해서 얻은 정보들이구요. 그런만큼 정확한 정보를 원하신다면 꼭 방문하셔야 되는 곳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LMO 정보도 당연히 있습니다. Temporary Foreign Worker 관련 내용을 찾으면 LMO 관련 정보로 연결되는데요. ▼ 아래 캡쳐 이미지에 보이는 빨간 네모안에 보이는 To Hire a Foreign Worker 메뉴에서 본인한테 해당되는 카테고리로 들어가시면 됩니다. 저는 NOC C,D 직군(Lower-skilled Occupations)로 이민했기에 여기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이 카테고리가 비숙련직으로 하우스키핑, 키친 헬퍼 등의 직군이구요. 주로 많은 분들이 이 카테고리로 이민을 하시죠.

[바로가기] http://www.hrsdc.gc.ca/eng/workplaceskills/foreign_workers/index.shtml

캐나다 LMO 신청방법

캐나다 LMO 신청방법

▲ LMO가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는데 필요한 것인만큼, 위 캡쳐화면처럼 외국인을 고용하고자 하는 고용주들을 위한 다양한 정보들도 제공되고 있습니다.다. 고용주가 LMO를 잘 모르고나, 외국인을 고용한 경험이 없을 때 설명이나 설득을 위한 자료로 활용하면 좋을 듯 하네요.  




2. 외국인 고용 가이드 라인, 충족조건

LMO를 신청하기 전에 고용주들의 갖추어야 할 기본 충족 조건들이 있습니다. ▼ 아래 캡쳐화면이 그 조건들을 보여주는데요. 빨간 동그라미 해 놓은 부분이 LMO 서류 작성에 제일 중요한 부분이에요. 아래 링크 들어가서 정확하게 숙지하시고, 모든 조건을 충족시켜서 LMO 신청하셔야 됩니다. 

[바로가기] http://www.hrsdc.gc.ca/eng/workplaceskills/foreign_workers/lowskill.shtml

충족 조건들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제일 까다로운 부분인 광고 부분은 지난글에 자세히 설명해 놨으니 꼭 참고하시면 좋겠어요. 

[관련글] 캐나다 LMO 구인광고의 모든것! 어디에/어떻게/최소 얼마나/총족 조건?

캐나다 LMO 신청방법




3. LMO 신청 절차

위 2번 단계에서 바로 아래쪽에 보면 ▼ 아래 캡쳐 화면이 보이는데요. LMO 신청 절차를 보여줍니다. 별다른건 없고, 빨간 네모로 된  LMO 링크를 누르면 작성해야 되는 서류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는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캐나다 LMO 신청방법



4. LMO 신청 양식

위에서 말한 LMO 링크를 누르면 ▼ 아래 캡쳐 화면처럼 LMO 신청 양식을 다운 받을 수 있는데요. 빨간 네모안 첫 번째 줄이 LMO 양식이고, 두 번째는 고용 계약서입니다. 3번째는 대행하실때 필요한거니 신경쓰실 필요 없구요. 마지막은 다 작성한 서류를 어디로 보낼지 주소를 보여주는 링크에요. 기본 조건 모두 충족한 서류 작성하셔서 해당 주소로 보내시면 되겠습니다. 혹시나 모르니 꼭 등기(Registered)로 보내시구요.

캐나다 LMO 신청방법




5. 다음 LMO 관련글은...

오늘은 나름 친절;하게 캐나다 LMO 신청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렇게까지 알려드렸는데 어디서부터 시작해야될지 모르겠다는 댓글을 또 받지는 않겠죠? ㅎㅎ;; LMO 신청에 필요한 모든 정보는 위 본문에 나온 링크에 다 있습니다. 저는 표지판을 몇 개 세워드렸을 뿐, 이제 그 길을 열심히 걷는것은 LMO를 신청하고자 하시는 여러분의 몫입니다.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입니다. 다만 서두에 말씀드렸다시피, 기본적인 노력후에 따라오는 세부적인 질문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도 LMO 관련글을 더 써 볼까 하는데요. 주제는 아마... 기본 충족조건들 중에 광고 부분을 제외한 부분이 될거 같습니다. 다음글이 기대되시면 응원의 댓글 많이 달아주세요. 블로그 상단에 '화이팅' 메뉴 읽어주시면 더 좋구요. ㅎ 그럼 좋은 하루 되세요!